본문 바로가기
CS 공부/네트워크

로드 밸런싱(Load Balancing)

by 횰쓰 2022. 7. 3.

요즘 시대에는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인원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사람들에 대해 모든 트래픽을 감당하기엔 1대의 서버로는 부족하다.

 

 

→ Scale-up / Scale-out ? 

 

 

대응 방안으로 하드웨어의 성능을 올리거나(Scale-up) 여러대의 서버가 나눠서 일하도록 만드는 것(Scale-out)이 있다.

하드웨어 향상 비용이 더욱 비싸기도 하고, 서버가 여러대면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 구성이 용이하므로 Scale-out이 효과적이다.

 


로드 밸런싱이란? 

 

 

이때 여러 서버에게 균등하게 트래픽을 분산시켜주는 것이 바로 로드 밸런싱이다. 둘 이상의 CPU or 저장장치와 같은 컴퓨터 자원들에게 작업을 나누는 것이다. 

 

로드 밸런싱은 분산식 웹 서비스로, 여러 서버에 부하(Load)를 나누어주는 역할을 한다. 로드 밸런서(Load Balancer)를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두고, 부하가 일어나지 않도록 여러 서버에 분산시켜주는 방식이다.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이트의 규모에 따라 웹 서버를 추가로 증설하면서 로드 밸런서로 관리해주면 웹 서버의 부하를 해결할 수 있다.

 

 


 

로드밸런싱 알고리즘

 

• 라운드로빈 방식(Round Robin Method)


서버에 들어온 요청을 순서대로 돌아가며 배정하는 방식이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순서대로 분배하기 때문에 여러 대의 서버가 동일한 스펙을 갖고 있고, 서버와의 연결(세션)이 오래 지속되지 않는 경우에 활용하기 적합하다. 

 

 


• 가중 라운드로빈 방식(Weighted Round Robin Method)

 

각각의 서버마다 가중치를 매기고 가중치가 높은 서버에 클라이언트 요청을 우선적으로 배분한다.

주로 서버의 트래픽 처리 능력이 상이한 경우 사용되는 부하 분산 방식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서버가 5라는 가중치를 갖고 B라는 서버가 2라는 가중치를 갖는다면, 로드밸런서는 라운드로빈 방식으로 A 서버에 5개 B 서버에 2개의 요청을 전달한다.

 



• IP 해시 방식(IP Hash Method)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특정 서버로 매핑하여 요청을 처리하는 방식
이다.

사용자의 IP를 해싱해(Hashing, 임의의 길이를 지닌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데이터로 매핑하는 것, 또는 그러한 함수) 로드를 분배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항상 동일한 서버로 연결되는 것을 보장한다. 

 

해시함수란? 

해시 함수는 임이의 길이를 갖는 메시지를 입력받아 고정된 길이의 해시값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암호 알고리즘에는 키가 사용되지만, 해시 함수는 키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같은 입력에 대해서는 항상 같은 출력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해시함수를 사용하는 목적은 메시지의 오류나 변조를 탐지할 수 있는 무결성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 최소 연결 방식(Least Connection Method)


요청이 들어온 시점에 가장 적은 연결상태를 보이는 서버에 우선적으로 트래픽을 배분
한다. 자주 세션이 길어지거나, 서버에 분배된 트래픽들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 적합한 방식이다.

 



• 최소 리스폰타임(Least Response Time Method)


서버의 현재 연결 상태와 응답시간(Response Time,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최초 응답을 받을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모두 고려하여 트래픽을 배분한다. 가장 적은 연결 상태와 가장 짧은 응답시간을 보이는 서버에 우선적으로 로드를 배분하는 방식이다.

 

 

'CS 공부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TP&HTTPS  (2) 2022.09.11
Blocking/Non-blocking & Synchronous/Asynchronous  (0) 2022.07.03
[TCP] 흐름제어/혼잡제어  (0) 2022.06.26
[TCP] 3 way handshake & 4 way handshake  (0) 2022.06.26

댓글